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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정부로 향하는 택배노동자 외침
전국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복지 향상 등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잇따른 택배노동자 사망 사고에 대해 씨제이(CJ)대한통운이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은 데 따라, 택배노동자들의 업무 부담이 실효성 있게 줄 수 있을지, 또 이런 대책이 택배업계 전반으로 확산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전국택배연대노조는 23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추석을 앞두고 우정사업본부는 ‘분류작업’에 17억6천만원(인원수로는 3천여명), 복지 향상에 18억2천만원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민간 택배사마저도 (과로사 방지 대책을 내놓는 등) 전향적 태도를 보이는데, 국가 공공기관으로서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이라는 전 사회적 바람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계에서는 택배기사들이 하루 평균 7시간을 들여 터미널에서 물품을 분류해야 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이런 분류작업에 따른 장시간 노동이 과로사를 유발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정부와 택배업계도 지난달 추석 성수기 동안 분류작업에 지원 인력을 투입한다는 등의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하루 2천여명을 투입한다던 분류작업 지원 인력은 실제로 300여명에 그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선 22일 씨제이(CJ)대한통운이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에 대한 사과와 함께 내놓은 대책에 노동계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이전과 달리 “지원 인력 4천명을 투입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 분류작업 부담을 낮출 실효성 있는 조처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정부와 업계가 지키지 못했던 ‘분류작업 인력 지원’ 약속을 이제라도 제대로 이행해야 하며, 공공부문인 우정사업본부가 민간 업체들보다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 노동계 입장이다.
이날 한진택배 쪽은 “적정 배송 물량을 지키는 등 성수기 물량 조절, 터미널 자동화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우리도 어느 정도 발맞춰가야 한다 생각한다”며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만 밝혔다. 다만 다른 업체들이 씨제이대한통운처럼 대규모 비용이 드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우려가 나온다.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들이 조만간 총파업에 돌입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진경호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씨제이대한통운 한곳에서 내놓은 대책만으로는 과로사를 비롯해 대리점 ‘갑질’이나 복잡한 고용관계 등 택배업계에 산적한 구조적 문제를 다 바로잡을 수 없다. 하루빨리 정부가 앞장서 ‘민간공동위원회’를 꾸려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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